본문 바로가기
대입정보나눔/학생부교과

[2020 대입] 학생부교과전형 한눈에 살펴보기 (1) - 교과100%+최저O

by 꽃피는스무살 2019. 4. 4.

 

2020 학생부교과전형 (출처 : 대입정보119, 인천교육청 진학진로 마중물

 

대입 수시 전형에서 "전국"기준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전형은 당연히 학생부교과전형입니다. 

내신 그리고, 내신과 수능최저, 경우에 따라 교과면접으로 이루어진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종합이 대세가 되고 있는 요즘에 여전히 기본적인 "기준"으로서 그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올해 학생부교과전형의 특징은 큰 틀에서는 작년과 유사하지만, 몇몇 대학을 중심으로 작년 대비 수능최저의 변화 및 내신 반영에 대한 변화가 발생되었습니다.

 

#1. 교과100 + 수능최저 유형으로 볼 때 가장 큰 변화가 생긴 대학은 "국민대"일 겁니다. 국민대 교과전형은 매 해 조금씩 변화가 있었는데요, 2년전까지 기본 기조였던 "교과100 (6배수 선발) -> 면접30% (시사가치관중심)" 전형이 작년에는 똑같지만 배수가 5배수로 감소하였는데, 올해는 교과 100% 일괄 끝 + 수능최저 신설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실, 국민대의 경우 내신은 꽤 괜찮은데, 수능최저 충족이 어려운 (음..2합 6도 안되는 ㅠ) 고3친구들이 덤비기 딱 좋은 대학이었는데, 올해부터는 수능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네요. 이로서 교과전형 실시 대학 중 "국숭세단"급에서는 세종대만 최저가 없는 대학이 된 셈입니다. 

 

2020 학생부교과전형 (출처 : 대입정보119, 인천교육청 진학진로 마중물


#2. 두번째 자료에 비춰지는 대학 중 작년대비 엄청나게 변화한 대학은 없습니다. 다만, 작년부터 교과우수자를 적용한 서울과기대의 경우 작년(2019학년도) 입결이 재작년, 재재작년대비 엄청 올랐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겠구요 (이 부분은 따로 포스팅을 해야겠네요)

 

2020 학생부교과전형 (출처 : 대입정보119, 인천교육청 진학진로 마중물

 

#3. 세번째 자료의 경우 앞서 언급한 국민대와 마찬가지로 성신여대의 수능최저 신설이 이슈가 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성신여대는 작년까지 교과전형에서 수능최저가 없었던 덕분에, 입결이 가히 장난 아니었습니다. 발표 입결을 보면 평균 1등급 후반대~2등급 초반대로 표시가 되는데, 이는 작년까지는 "교과전형을 쓸만한 여대"중에서 유일하게 최저가 없었다는 점인데, 이 부분은 올해 수능최저가 신설됨으로서 내신입결이 하향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참고: 성신여대 2018학년도 입결 (학교발표)

성신여대 2018학년도 교과전형 입시결과 (출처 : 학교발표 -> 직접 편집)